본문 바로가기
나의일상

직장인의 매매는 과연 어떠 한것이 좋을까?

by 쭈니파파의 경제적 자유 2025. 4. 10.

전업 투자자의 수익금을 보면 "나도 투자를 해야 하나?" 싶기도 하고

그런데 막상 전업 투자자를 꿈꾸면서 공부를 해보면 끝없는 난관에 부딪히면서 좌절을 맞보기 수십번..

 

그렇게 흘러흘러 4년 정도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아직도 주식으로 돈은 못벌지만.. 그래도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바뀌어 져서 배운건 많다고 생각 합니다.

 

시간의 중요성

통상 주식 시장에서 중요하게 생각 하는 시간이 09시 ~ 10시 사이 시세가 분출을 잘하므로 대응을 잘해야 하는 시간임.

아이러니 하게도 해당시간에 회사에서는 출근후 뭔가 이슈가 한참 발생 하는 시간임.

요 몇일사이 돌파 매매한답 시고 매수 했는데 윗분들의 호출에 자리를 비우게 되면 대략 난감하죠.

 

그리고 장마지막 종베를 위해서 15시 부터 종목을 좀 둘러 봐야 하는데 회의가 잡힌다면 그날 수익은 공치는 거죠..

(다음날 갭하락으로 손실 나는 거라면 땡큐이긴 합니다.. ㅎㅎ)

 

어찌 되었든 나 스스로가 시간을 통제를 못하는데 무리하게 매매를 하게 되면 대략 난감 할수 있음.

시간을 90% 이상을 스스로 통제하지 못하는 상황에 단타 매매는 득보다 실이 더 많을수 있겠다고 생각 합니다.

 

 

작은 돈도 소중하다

 

예전에 1, 2천원은 그냥 저냥 사용했었지만 주식을 하면서 저 작은 돈도 모으고 모으면 큰돈이 된다는것을 느꼈음.

다만 "푼돈은 모아도 푼돈이다." 이지만 푼돈을 모아서 목돈을 만들어야 목돈을 굴리지 않겠는가?

 

그리고 투자에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가 되지만 작은 시드로 투자를 하게 되면 노력 대비 보상이 현저히 작기 때문에 의욕이 안생길수 있음.

 

공부는 소액으로 공부가 끝나는 시점에 시드를 올릴수 있게 별도 적금으로 차곡차곡 모아야 한다.

어느정도 완성된 매매법이 있지만.. 공부하면서 돈을 다 잃어 버리면? 

나는 무엇으로 투자를 해야 할까?

 

시드 2천만원으로 하루 20만원 수익이면... 월 400만원 연봉 6천만원이다.

2천만원에 20% 먹으려고 하지 말고 단 1%만이라도 꾸준히 확실한 자리에서 수익이 난다면 고액 연봉자이다.

 

그리고 주식에서 수익률을 높이는것 보다. 매매법을 자리잡고, 시드를 늘려서 안정적으로 꾸준히 수익을 내는것이 답일수 있다.

 

 

손실을 인정하자

주식에 100%는 없다. 손절은 필수다.

하지만 주식을 해보시면 알겠지만 손절은.. 손절은.. 정말 어렵습니다.

손절이탈후 조금 있으면 "앗.. 좀더 오를것 같은데.." 거봐 오르잖아... 했지만 다시 주르륵... 하면서 하락폭이 걷잡을수 없이 커지게 된다.

 

마음가짐의 문제인것이다. 손실은 인정하고 그냥 기계 처럼 잘라 버리는것이 다음을 기약할수 있는 원동력이 되는 것이다.

 

 

 

복잡하게 생각 하지 말자

주식시장의 경우 뉴스/차트/심리등.. 뭔가 볼것이 많지만 그것들이 다 도움이 되지는 않더라..

누군가는 차트를 보고 수익을 내고..

누군가는 뉴스를 보고  수익을 내고..

누군가는 재료를 보고  수익을 내고..

누군가는 사람을 보고  수익을 내고..

(친구매매..)

 

방법은 여러가지 이지만 수익내는 사람들은 복잡한 주식시장에서 내가 먹을 자리를 찾은 사람들이라고 보면 된다.

초심자의 행운으로 큰수익을 볼수도 있겠지만 그건 어디 까지나 행운인것이고..

 

한달, 두달.. 1년, 2년 꾸준히 수익이 나야 한다.

 

그럴려면 너무 복잡하면 힘들수 있다.

그냥 심플하게 매매를 하도록 하자. 그것이 답일수 있다.

 

차트매매의 고수들의 경우 차트가 정말 깔끔 그자체 이다. 최대한 심플하게 구성해서 매매 또한 간결하게 원칙대로 하신다.

 

나는 이것 저것 깔아 놓으니 시선도 분산, 생각도 분산이 되는것 같다.

딱, 필요한것들로만 구성할수 있도록 하자.

 

 

나주다 겨울 스쿨 손절남님의 강의 제목이 "Simple is Best" 입니다.

주식시장을 어렵게 복잡하게 생각 하면 한없이 복잡하고 어려울것이고..

쉽게 생각하면 쉬워 질수도 있게다 라는 생각 이들었습니다.

 

비록 손절남님의 강의대로 매매를 하지는 않지만.. 그부분으로 생각 하여 나만의 매매법을 갈고 닦아 보도록 하겠습니다.